번호판 자동인식 시스템이 범죄를 줄인다


영국 정부는 작년부터 나라 전역에 2,000대가 넘는 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 카메라들을 설치하는 '프로젝트 레이저'를 시행해 세계 최초로 전 국민의 자동차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 하는 나라가 됐다.

프로젝트 레이저는 2002년부터 시행돼 43개 경찰국이 참여한 무인 자동차 번호판 인식 프로젝트 스펙트럼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올려 시행됐는데 그들은 무인 자동차 인식 카메라들을 통해 도난 차량을 자동으로 발견했고, 자동차가 범죄에 사용되는 것을 차단했으며, 범죄가 발생했을때 해당 지역 CCTV 자료 화면을 분석해 범인을 신속히 색출했다.

영국과 함께 최근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도 ALPR(Automatic Licence Plate Recognition) 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ALPR은 영국의 무인 CCTV식 자동 인식 카메라와 달리 보통 승용차로 위장한 경찰차 내부에 장착돼 경찰관이 도시를 직접 순찰하면서 불량 차량들을 자동으로 인식, 검거하도록 디자인됐다.

ALPR은 1시간에 최고 3,000대의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는데 모니터 카메라는 자동차 앞쪽에 2대, 측면에 1대를 장치해 차량 번호판을 즉석에서 스캔할 수 있다. 앞 카메라는 앞에 가는 자동차와 마주오는 자동차, 나란히 지나치는 차와 주차된 차 번호판을 자동 인식한다. 옆 카메라는 90도 각도로 쇼핑 센터 등 주차장에 주차된 차들 번호판을 지나가며 자동으로 인식한다.

인식된 번호판은 즉시 인터넷을 통해 교통청 데이타베이스로 부터 입력되는 '핫 리스트'와 자동 비교되는데 경찰관들은 차를 운행하다 적발 경고음이 울리면 바로 추격하며 경찰국에 연락해 해당 차량을 신속히 검거한다.

ALPR이 도입된 이래로 경찰관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순찰 도중에 지나치는 수백, 수천대의 차량 번호판을 전자동으로 인식하고 컴퓨터에 입력해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많은 수고를 덜게됐고 오류없이 정확하게 범죄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한 ALPR은 무인 CCTV형 번호판 인식 카메라가 신호등이나 높은 전신주 위에 설치돼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번호판을 스캔하는데 비해 가까운 거리에서 자동차 번호판을 훨씬 깨끗하게 촬영하는 장점도 있다.

효율성이 높고 간편한 ALPR 은 범죄 해결과 사회 안정을 위해 세계 여러나라가 채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집을 나서는 개개인의 움직임이 전국 어디 곳이라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되고 녹화되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