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산드라 처럼 미래를 예언하는 공식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수학자들과 신비주의 신봉자들이 우주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다고 믿는 수의 비밀을 규명하려고 애쓴다고 한다. 고대 수비학자들이 정의한 수리와 수학 공식으로 부터 연금술사나 천재 예술가들의 작품속에서 또한 자연의 오묘한 이치와 운동법칙에서 발견된 숫자의 질서와 패턴을 통해 우주의 신비를 해독하는 암호 코드를 찾으려는 것이다.

피타고라스의 수비학, 라틴 방진, 피보나치의 수열은 물론이고 바이블 코드와 게마트리안 코드, 점성술, 주역, 풍수지리에 이르는 모든 원리들을 파헤치고 최근 규명된 생물체의 DNA 염기서열까지 수학적으로 분석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얼마전 미국의 유능한 리모트뷰어 아론 도나휴는 외계로 부터 받은 수학공식을 통해 로또 당첨번호를 미리 산출하여 실제로 적중시킨 사례들을 자신의 웹사이트에 공식과 계산 자료를 함께 제시해 화제가 됐고 MIT 수학도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독특한 공식으로 블랙잭 카드를 100% 읽어 라스베가스에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에는 이따금 주가의 변동을 쪽집게 처럼 맞추는 공식을 가지고 거액을 벌었다는 이야기들이 투자자들을 유혹하기도 한다.

천재 수학자이며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존 내쉬 교수를 모델로 한 영화 <뷰티플 마인드> 에서는 프린스톤대학의 젊은 수학도 존이 외계로부터 보내오는 알 수 없는 무수한 수학 공식들을 급히 창문에 받아적고 다락방 천정과 벽에 메모 쪽지를 잔뜩 붙여놓는 광적인 모습이 등장하는데 그는 그후 적의 극비 암호코드를 해독하고 광범한 사회의 제 현상을 수학적인 공식으로 풀어 미래를 예측하는 탁월한 경제이론을 발명하여 제2의 아인슈타인으로 존경받았다.

수학자가 예언 알고리즘을 발명해
최근 과학뉴스 토픽에는 '카산드라 알고리즘' 이란 흥미있는 칼럼이 등장했다. 러시아의 유리 주라블리오프 박사가 수학적인 공식을 사용하여 정확히 앞일을 예언하는 전자식 카산드라 프로그램을 발명했다는 소식이다.

아폴로신에게 예언능력을 받은 인간 최고의 예언자 카산드라에 견줄만 하다는 이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교한 알고리즘들의 집합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이제까지 세계의 어떤 강력한 컴퓨터로도 해결할 수 없었던 신비한 예언 알고리즘을 20년이 넘는 긴 세월동안 러시아 최고의 수학자들과 자연과학자들이 각고의 노력끝에 얻은 결실이라고 한다.

세상에 현존하는 모든 공식, 이론, 법칙, 데이타, 알고리즘 등 무수한 수학적인 자료의 연산을 거듭하고 정의를 수없이 추가하는 힘든 작업을 통해 창조했다는 이 프로세스는 이제까지 세상 누구도 시도한 적이 없었다며 오직 신만이 이 알고리즘의 용도를 알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 프로세스야말로 알고리즘중에 알고리즘이라고 단언했다.

세상의 어떠한 문제도 해결하고 미래를 투명하게 100% 예언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발명했다는 러시아 과학자의 주장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구체적인 시스템 설명이나 적용 사례에 관해 전혀 언급하지않아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다고 한다.

하지만 오랜 세월 많은 사람들은 숫자의 신비한 조화와 만물의 오묘한 숫자적 질서를 추적하면서 무엇인가 숫자속에 우주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믿어왔고 현대인들 가운데는 우주가 0과 1 의 숫자로 구성된 거대한 가상현실의 매트릭스라고 믿고있는 이들도 있어 수학적인 방법으로 미래를 예언한다는 이같은 주장이 흥미를 느끼게 한다.

현대의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고차적인 수학능력으로 숫자의 비밀이 언젠가는 규명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 가운데는 어쩌면 누군가 이미 비밀 코드를 풀어 우주를 통찰하고 인류 사회를 콘트롤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추리한다지만 결국 언젠가는 우주의 시스템이 밝혀지고 인류의 존재와 실체가 확연히 드러날 것이라고 믿고있다고 한다.

유상현〈웹진 '괴물딴지' 운영자〉ddangi__@hotmail.com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