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요법으로 난치병을 기적같이 치료


2004년 9월 20일 영국 BBC뉴스는 '보완 의료 계통의 암 치료요법에 제동'이라는 주제로 암 치료를 위한 보완의학(대체의학)계의 한 약초 치료약(Carctol)인증을 놓고 영국내의 권위있는 전문의사들 간에 벌어진 서로 상반된 주장을 인터뷰 형식으로 보도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문제의 Carctol은 인도의 전통적인 약초요법에 근거한 암 치료 생약인데 라자스탄의 난드랄 티와리 박사에 의해 최초로 개발 되어 25년간 직접 암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이 약의 특성은 산성인 암세포가 생존할 수 없도록 체내의 산성 환경을 알카리성으로 변화시키는 효력이 있다고 하는데 환자들은 암 치유를 위해 이 약을 복용하면서 식이요법으로 산성이 아닌 음식을 섭취하며 하루에 5리터 이상의 많은 물을 마셔야 한다고 한다.

이 새로운 약초치유법을 발견한 20년 경력의 암 전문의사이며 영국의 암 연구기관으로 권위있는 브리스톨 암센터의 소장을 지낸 로지 다니엘 박사는 암 치료제 Carctol이 암 환자들의 완치를 책임진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 약을 정통치료와 병행하면 놀랄만큼 치유되는 환자를 직접 보고있다고 증언했다.

현대의학은 암을 치료하는데 약물치료와 방사선치료, 수술 등을 통해 암세포를 죽이거나 제거하는 치료방법을 쓰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암을 정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발병 부위의 산성화를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통해 알카리화 시킬 수 있는 자연 식물 약제의 복용과 식이요법은 암 정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믿는다.

최근 인터넷에는 각가지 질병을 치유한다고 선전하는 대체의학과 관련된 웹사이트들이 많다고 하는데 암의 완치를 주장하며 치료약을 판매하고 암을 예방하는 건강식품과 식수기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전문적으로 분석해보면 사이트 가운데에는 의학적인 입증이 없거나 정통 치료에 해악을 주는 위험한 것들이 있어 더욱 환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경우가 있다고 경고한다.

약초요법을 기존 치료와 병행하면 효과적
우리 주변에는 병원에서 포기한 암환자들 가운데 민간요법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 식품들과 약이 아닌 약초에서 추출한 건강보조제와 생약으로 암을 고친 기적같은 사례들이 보도되고있다. 물론 영국 전문의사들의 논쟁과 같이 과학적인 연구분석과 임상실험으로 효과가 입증된 것들이 아닌 것들이 대부분이라 논란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제 세계 선진 의학계에서는 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약용 식물(herbs) 연구와 여러 분야에 효험있는 생약 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누구나 다양한 약초 지식과 생약 치료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도와주기 시작했다. 미국의 유명한 암연구기관인 메모리얼 암센터(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의 웹 사이트가 그 대표적인 케이스 이다.

엑세터 소재 페닌슐라 의과대학의 대체의학 교수인 에드저드 언스트 교수는 인터뷰에서 자신은 전통적인 보완요법에 관해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항암제의 원료가 되는 주목나무(yew tree)와 같이 항암 효과를 지닌 자연 치료제가 Carctol에 포함돼 있는데 효력을 보인다면 이 약도 종양학회에서 암치료제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은 암 환자들이 이 전통적인 약초요법을 포기하는 것은 큰 실수를 범하는 일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리고 만약에 보완요법으로 치료할때는 기존 치료법과 병행하고 이 사실을 환자의 건강관리사와 의논하라고 권한다.

밥상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우리가 늘 섭취하는 음식들을 살펴보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효험있는 식품들이 많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는데 최근 통계를 보면 건강식품과 자연생약 그리고 질병 치료 식품의 매출이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세계인들은 보다 적극적인 보완요법과 자연 치유식품 활용에 열중할 것으로 보인다.

유상현〈웹진 '괴물딴지' 운영자〉ddangi__@hotmail.com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