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유럽 각지에 등장한 마녀들 이야기



(그림설명: 중세시대 유럽인들이 믿은 마녀의 모습)

영국의 마녀 캐서린 이야기

1532년 영국의 남부지방을 다스리던 한 성주는 성밖
숲에서 사냥을 하다 어느 예쁜 여인이 귀엽게 생긴
동물들에 둘러쌓여 동물들과 무언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것을 보았습니다.

작은 들짐승들이 여인을 무서워하지 않고 옆에서 눈을 감고 잠을 자는등 이상한 모습을 본 성주는 가지고 있던 활을 쏴 여인 옆에 있던 작은 토끼를 맞추었고, 이를 보고 깜짝놀란 여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문을 외우고 자신의 옆에서 죽어가던 토끼의 몸에서 활을 빼내었습니다.

분명히 죽었어야할 토끼가 살아있는 모습을 본 성주는 조금 의아해하다 여인을 잡으라는 명령을 내렸고, 그때 작은 동물들이 한꺼번에 여인에게서 도망치는 모습을 본 그는 여인이 옆에있던 빗자루를 타고 허공에 뜬뒤 '캐서린을 몰라보고 캐서린의 친구를 건드렸으니 마을에 전염병이 창궐하리라'는 말을 하고 유유히 날아가버리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후 성주의 마을에는 원인을 알수없는 전염병이 창궐
하여 성안의 젊은 부부들이 병에 걸려 사망하였고, 캐서린이라는 여인이 마녀라고 확신한 성주는 그녀를 생포하여 사형에 처하리라는 다짐을 하였으나 그는 다시는 캐서린을 볼수 없었습니다.



(그림설명: 마을에 나타난 마녀의 구상도)

프랑스의 마녀 린 이야기

1582년 땔감을 구하기위해 동료들과 도끼를 들고 산을 오르던 알랜은 산속 깊은곳 개울옆에 정체를 알수없는 중년여인이 쇠솥에 무엇인가를 끓이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마침 허기지던차라 여인에게 좀 얻어먹으려고 가까이 다가간 일행은 갑자기 쇠솥에서 펑하는 소리와 함께 연기가 치솟는 기괴한 광경을 목격하였습니다.

순간 깜짝놀라 뒷걸음질을 쳤던 나뭇꾼들은 연기가 없어지자 그곳에 어느 젊은 여인이 서있는 모습을 보았고, 여인이 분명 그곳에 서있던 중년여인의 딸
이었다고 생각한 그들은 곧바로 솥 옆으로 뛰어가 괜찮냐는 말을 하였습니다.

나뭇꾼들의 모습을 보고 기분나쁘게 웃은 여인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솥을 옆으로 쏟아 솥안에 있던 내용물이 바닥에 쏟아지게 하였고, 문제의 쇠 솥안에 여러 해골들이 들어있는 모습을 본 일행은 비명을 지르며 마을로 뛰어내려온뒤 마을 공동묘지에 있던 무덤들이 파헤쳐져있던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때 청년들에게 다가온 마을의 원로로부터 문제의 여인은 린이라고 불리우는 마녀라는 말을 듣게된 나뭇꾼들은 그날 저녁부터 횃불을 들고 린을 잡으러 산속을 헤매다 마녀에게 희생된것으로 추측된뒤 영원히 숲밖으로 나오지 못하였습니다.



(그림설명: 빗자루를 타고 다니는 마녀의 스케치)

독일의 마녀 한나 이야기

1592년 자신이 다스리던 땅의 농부들이 자신을 찾아와 마녀를 잡아달라고 호소하는것을 듣게된 성주는 그게 무슨말이냐며 농부들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잠시 머뭇거리던 농부들은 밤마다 빗자루를 탄 마녀가 농장에 나타나 어린 가축들을 훔쳐간다는 말을 하였고, 마녀가 가축을 못가져가게 하려고 하면 하늘에서 메뚜기 비가 내려 자신들을 두렵게 한다는 말을 한뒤 이를 꼭 잡아달라는 호소를 하였습니다.

이 말을 듣고 껄껄웃은 성주는 자신의 휘하에 있던 기사들중 가장 용맹스럽고 튼튼한 기사들을 이끌고 문제의 농장 근처 숲으로 들어가기 시작하였고, 얼마후 숲에서 쓰러져가는 오두막을 찾은 그들은 오두막 앞에 어느 노파가 무릎을 꿇고 자신을 반기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혹시 이 근처에 나타나는 마녀를 본적이 있는가'라는 물어본 성주는 노파가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았고, 다시한번 물은 성주는 노파가 대답을 안하자 말에서 내려 칼로 노파의 머리에 씌워진 후드를 들추었고, 갑자기 노파의 살이 수백여마리의 생쥐로 변하여 생쥐들이 자신의 몸을 타고 얼굴을 향해 뛰어오르는 모습을 본 성주는 비명을 지르며 칼을 휘둘러 생쥐들을 몸에서 떨구었지만, 그는 자신의 말이 생쥐들에 휩쌓여 계속 깨물린뒤 땅바닥에 주저앉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후 갑자기 하늘에서 메뚜기때가 쏟아져 내리는 모습을 본 성주와 기사들은 숲을 빠져나와 성안으로 도주를 하였고, 마녀의 목에 현상금을 건 그는 뜻밖
에도 마녀가 동네의 젊은 처녀들을 홀려 그들도 마녀로 만들자 난감해하다 마녀로 추정되는 모든 사람들을 처형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림설명: 고전 이야기에 자주 등장하는 마녀의 캐릭터)

중세시대 유럽의 전설에 등장하는 마녀들은 실제로 나타났던 인물들이었을까요?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