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풍습인 할로윈(Haloween)이란 무엇인가



할로윈이란 무엇이며 어디서부터 생긴 풍습일까?

할로윈의 유래

오늘날 할로윈의 유래는 여러 전설들로 전해오지만 그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오래전 마녀들이 믿던 풍습인 사우에인에서 왔다'는 것이다.

서양에도 우리나라 처럼 영혼과 접촉할 수 있는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그곳에서는 하느님이 아닌 것은 모두 마귀로 몰았기 때문에 그 같은 능력이 있는 사람들을 '마녀/마귀' 라고 부르고 화형시켜 죽였다.

아일랜드에서 오래된 단어사전을 보면 '사우에인'이란 '크리스찬과 페간시대때 부터 있던 겨울직전의 추수감사적인 행사'라고 뜻이 풀이 되어있으며,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할로윈에 대한 기록으로 남아있다.

그러면 이 행사에 참가하는 어린이들은 왜 귀신분장을 하고 직접 사탕, 캔디들을 찾아 집집마다 얻으러 다닐까?

사우에인 풍습에 따르면 그 이유는 고대 유럽인들이 사람이 죽어서 혼이 숲 속에 요정으로 남고 그 요정들이 추수철에 먹을 것을 찾으러 마을에 들어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직접 귀신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나를 반기지 않으면 내가 혼을 내준다(Trick or Treat!)' 라고 말해 눈에 보이지 않는 조상의 영혼을 상기시켜 추모토록 하며 추수 명절을 즐겁게 보냈다.

할로윈때 그 영혼들을 반기는 사람들의 집(사탕을 줄 생각이 있는 집)에는 Jack-o-Lantern이라는 호박 얼굴 불을 밝혀 어린이들에게 사탕과 과자들을 나눠준다고 전해진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