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인물인 영화 Mummy의 임호텝은 누구인가



(그림설명: 1932년 처음으로 헐리우드에 소개된 미이라 임호텝)

고대 이집트어로 이모우시스라고 불리우는 전설속의 신 임호텝은 누구일까?

1998년의 영화 The Mummy에 등장하는 악역의 실존 인물인 임호텝은 전신이 파란색인 정체불명의 고대 이집트 신이다.

고대 이집트에 최초로 피라미드라는 건축물을 디자인 하고 후세에 대형 신전과 조형물등의 건축 기술법을 전수한 그는 나쁜 주술을 쓰는 악한 마법사가 아닌 파라오 3세 죠서 시대에 생존한 의사이자 건축가였다.



(그림설명: 전신이 파란색인 정체불명의 신 임호텝)

살아생전 이룩한 그의 업적에 의해 후세에 신으로 추앙받은 임호텝은 죽은뒤 그리스와 바빌론 등지 에서 에스클레피어스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며 신으로 섬겨졌고 그가 남긴 건축 기술은 후에 바빌론으로 부터 출발한 프리메이슨 그룹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헐리우드는 왜 그를 악한 사람으로 표현 했을까?

1998년의 영화 Mummy는 1932년에 발표된 같은 이름의 영화를 재구성 하여 만든 것이고 임호텝의 이름은 1932년의 Mummy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림설명: 다른 이집트의 신전들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임호텝이 만든 신전)

1922년 투탄카멘의 무덤을 열던 영국의 고고학자 들은 투탄카멘의 무덤속 문양에 '왕의 사후세계를 방해하는 이들은 임호텝의 이름으로 저주를 내린다'는 문장이 있었던 점을 상기하며 후에 실제로 사람들이 죽기 시작하자 저주의 촛점을 투탄카멘이 믿던 고대 이집트의 신 임호텝에 맞췄다.

그때서부터 '임호텝의 저주'라고 불리운 카터경의 이집트 탐사팀 사망 사건들은 1931년 새롭게 해독된 고대 이집트의 문양에 의해 임호텝이 저주의 마법사가 아닌 단순한 건축가 였다는 사실이 밝혀 지면서 투탄카멘이 말한 임호텝이란 왕의 사후세계를 보호해줄 피라미드 시스템을 만들었던 사람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남겼다.

하지만 1932년에 발표된 영화 Mummy는 위의 사실이 밝혀진 뒤 진정 되어가던 미이라의 열기를 더욱더 크게 부추기기 위해 직접 임호텝의 이름을 사용하여 영화를 만들었고 이 일은 임호텝을 현재 세계인들이 알고있는 미이라의 공식적인 이름으로 불리우게 했다.



(그림설명: 이집트의 계단형 피라미드)

과연 현재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인 계단형 피라미드와 바빌론식 신전을 제작하였다는 임호텝은 전세계의 고대 종교에 나타나는 파란색의 신들과는 어떠한 관계였을까?

혹시 그는 인도의 힌두교에 나오는 파란신과 동일인이거나 동일종족에서 온 인물이 아닐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