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더家의 헨리 8세와 왕비들의 이야기



(그림설명: 헨리 8세)

영국의 헨리 8세는 그의 뛰어난 업적들에 못지않게 수많은 여인들과의 스캔들로 유명한 왕이었습니다.

재임중에 6번씩이나 왕비를 교체하였고 수많은 여인 들과의 사이에 벌어지는 권력다툼과 음모와 처형이 반복되어 후세에 희곡, 소설, 영화등에 인기주제로 등장을 하였습니다.



(그림설명: 헨리 8세와 여섯왕비의 이야기)

여섯왕비를 간략히 소개하면, 첫째왕비는 Catherine
of Aragon이라는 스페인의 공주로 헨리 8세와 사이에 Mary 공주를 낳았습니다.

Catherine of Argon의 딸은 후에 Blood Mary로 알려진 Mary 1세가 됩니다.

Catherine of Argon은 두번째 왕비인 Anne Boleyn이 들어오면서 쫓겨나게 됩니다.

둘째왕비는 Anne Boleyn이며 "천일간의 앤"으로 알려진 비운의 주인공이며 후에 그의 딸 엘리자베스는 영국의 여왕이 됩니다.



(그림설명: 1000일의 앤 영화포스터)

셋째왕비는 Jane Seymour로 Anne이 처형된뒤 바로 왕비가 되면서 왕자(에드워드 6세)를 출산하고 2주 후에 산후건강악화로 사망하게 됩니다.

넷째왕비는 Anne of Cloves.

Jane왕비가 죽은뒤 2년뒤에 왕비가 됐으나 1년이 채 되기전 새로운 다섯째왕비 Catherine Howard를 위해 물러납니다.

Catherine Howard는 19세의 어린나이에 왕비가된 둘째왕비 Anne의 사촌동생이며 역시 2년이 되지못해 간통혐의를 쓰고 처형됩니다.



(그림설명: 중세시대 영국의 공개처형장면)

그후 여섯번째 Katherine Perr는 1543년 왕비가 되어 1547년 헨리 8세가 사망함으로 구제가된 마지막 왕비 입니다.

헨리 8세의 왕위계승에 대한 집착과 외세 배격과 신성로마제국의 간섭(종교)을 벗어나 왕권을 강화하려한 와중에 빚어진 피로얼룩진 처형의 스토리중 일부를 소개하면
1) Anne Boleyn왕비와 관련하여 George Boleyn
(Anne의 오빠) Mark Smeaton(Anne의 친구), Sir
Henry Norris, Lord Rockford등이 간통죄와 대역 죄의 죄명으로 처형되었으며
2) Catherine Howard 왕비와 Sir Francis Weston, William Brereton이 간통죄, 대역죄로 처형되었으며
3) Thomas More(영국교감독)과 Thomas Cromwell, John Fisher등 많은 사제와 정치가들, 그리고 왕위를 넘본다는 구실로 왕족들을 반역죄로 처형하게 됩니다.



(그림설명: 처형으로 유명한 영국의 백타워성)

그후에 헨리 8세시대의 이와같은 상황이 소재가 되어 Anne Boleyn왕비의 Ghost이야기와 런던궁전에 귀신이 나타난다는 Blood Mary일화등 많은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일설에 헨리 8세의 저주를 이야기하는데 (사산, 유산, 단명등이 성서 레위기에 나오는 "형제의 아내를 부인으로 맞는자는 후손이 없다"는 신의 저주) 그의 Medical History를 검토한 의사들은 그가 악성 매독에 걸려있었기때문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과거역사와 현대사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권력 주변에 권력을 둘러싼 암투와 모략, 살상과 희생이 반복됨을 보면서, 이는 오늘날을 사는 우리에게 무언가의 교훈을 주고 있는것이 아닐까요?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