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명화속의 제우스신과 여신들 이야기



(그림설명: Primavera - Sandro Botticali [1445-1510])

고대의 신화와 전설은 이따금씩 환상과 신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하며, 삶의 지혜와 흥미를 줍니다.

특히 고대 그리스/로마의 신화는 현재도 세계인들의 철학, 문학, 예술등 여러분야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나이키, 아폴로, 비너스, 박카스등 고대 그리스 신들의 이름을 우리의 일상생활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리스 신화의 중심인 Zeus신과 여신들과의 로맨스를 주제로 하여, 르네상스거장 화가들의 미술 작품속에 숨은 신들의 이야기를 추적하려고 합니다.



(그림설명: Leda - Leonardo Da Vinci [1452-1519])

위의 그림은 스파르타의 왕 Tyndareus의 부인인 Leda가 백조의 모습을 하고 찾아간 Zeus와 함께 있는 그림입니다.



(그림설명: Jupiter and Io - Correggio [1489-1534])

위의 작품은 Zeus가 회색안개로 변하여 Io와 함께있는 그림입니다.

Io는 후에 Zeus의 아내 Hera가 벌인 질투로 인해 흰암소로 변하고 맙니다.



(그림설명: The Rape of Europa - Perretti [1692-1747])

황소로 변신한 Zeus의 유혹을 받고, 황소의 등에 타있는 유로파의 모습인데, 후에 그들의 아들 미노스는 크레타의 왕이 됩니다.



(그림설명: The Judgement of Paris - Rubens [1577-1640])

이데산의 목동 파리스가 미의 심판을 내리는 장면.

Zeus의 아내 Hera와 아테나는, 위의 판정때문에 "사랑과 미의 여신(가장 아름다운 여신)" 지위를 아프로디테[Venus]에게 빼앗기게 됩니다.



(그림설명: The Abduction of Ganymede - Rubens [1577-1640])

Zeus가 독수리로 변신하여, 미소년 가미메데스를 신들의 파티 장소로 납치해가는 모습입니다.



(그림설명: Venus and Mars - Sandro Botticalli [1445-1510])

위의 그림은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가 애인인 전쟁의 신 Mars와 함께있는 모습입니다.

잠자고 있는 마스곁에서 주위를 살피고 있는 비너스의 모습은 "사랑의 힘이 전쟁을 정복한다"는 의미를 갖고있습니다.

우리는 이상의 르네상스 대가들의 작품을 통해 몇가지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신화속에 보이는 신들의 절대적 왕인 Zeus는 방종하고 개방적인 여신편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독특하고 인간적인 평범함을 엿볼수있다는 것이며
둘째: 다빈치, 루벤스, 보티첼리등의 기독교 성화의 대가들이 인본주의 화가들로 변신한 모습을 볼수 있다는것입니다.

셋째: 마지막으로 위의 그림들은 당시 유럽을 지배하던 그리스도교의 교리와 정반대인 금기 신화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양의 고대신화를 접하면서, 아직까지도 내려오는 그들의 문화와 전통이 우리의 사상과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