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가지로 분류되어있는 악마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림설명: 중세시대 이태리의 수녀가 저술한 악마에 관한 고서)

중세시대 수도승들에 의해 쓰여진 악마와 마귀에 관한 고서들은 실제로 지구의 어딘가에 존재하는 악마와 마귀에 관하여 저술한 책일까?

현재 지구에 존재하는 악마에 관한 고서들 중 가장 많은종류의 악마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있는 책은 흉성개론(Compendium Maleficarium) 이다.

약 430년이 된 흉성개론에는 중세시대에 나타나 사람들을 조종한 6가지 악마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며 당시 책의 내용은 사람의 머릿속에서 나왔다기엔 너무나도 이상한 내용이었다.



(그림설명: 중세시대 마녀를 화형시키는 방법을 저술한 고서)

흉성개론에서 첫번째로 등장을 하는 악마의 종류는 불(Fire) 악마.

불 악마들은 지구 대기밖에서 상주하며 나머지 5종류의 악마들을 통솔하는 일을 한다.

불악마는 사람을 지옥으로 인도하는 저승사자들을 감독하는 악마라고도 하며, 악마들 중 가장 높은 계급에 속해 있다.

두번째로 저술된 악마는 비행(Aerial)악마.

비행 악마들은 공기중에 상주하며 이승에서 죄를 진 사람들을 벌준다고 하며 비행악마가 6종류의 악마들 중 가장 위험한 존재라고 한다.



(그림설명: 지금까지 목격되었다는 악마와 마귀의 종류를 저술한 책)

세번째 악마는 숲(Forrestral)악마.

숲속에 사는 것으로 저술된 이 악마들은 밤마다 인근 마을이나 도시에 내려와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한다.

네번째 악마는 물(Water) 악마.

우리나라에서 물귀신으로 통하는 잡귀도 물악마와 똑같은짓을 저지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물악마가 있는 곳에서는 계속하여 사람들이 물에 빠져 숨진다.

다섯번째 악마는 동굴(Subterranean) 악마.

동굴악마로 불리우는 다섯번째 악마는 동굴에 상주하며 맹수를 이용, 사람들을 해치게 유도한다.

여섯번째 악마는 흡혈귀(Heliophobic) 악마.

피를 빨아먹는 기괴한 요괴인 흡혈귀 악마는 상습적으로 동물과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것으로 저술돼고 브람 스토커의 소설에 등장하는 드라큘라도 흡혈귀악마를 모방했다.



(그림설명: 단테의 신곡에 등장하는 지옥의 사자등을 분석한 저서)

중세시대 사람들이 위와같은 악마의 종류를 저술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혹시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심어준 뒤 죄를 짓지 않고 살아가게 한 것이 아닐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