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외계의 소리를 감지한다는 SETI란 무엇인가



(그림설명: 외계로부터 들려오는 소리에 관한 영화 - Contact)

과연 현재 세계적으로 65만명이 넘는 네티즌이 힘을합쳐 벌이고있다는 SETI 프로젝트란 무엇일까요?

SETI란 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의 줄임말로 '외계를 찾아'라는 뜻의 단어이자 인터넷을 바탕으로 활동하고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버클리 대학의 천문학팀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수십만명의 네티즌들이 한곳에 모여 SETI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참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림설명: SETI@Home의 프로그램 모습)

SETI는 SETI@Home이라고 불리우는 가정용 소프트 웨어를 이용, 버클리대학에 있는 SETI의 수퍼 컴퓨터에 접속을 하며, 수퍼컴퓨터에 연결된 가정용컴퓨터들은 한군데모여 거대한 프로세서의 무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고성능 프로세서의 무리는 SETI
와 연결되어있는 전세계의 천체관측용 레이다와 감청장치에 연결된뒤 외계로 쏘아지는 주파수를 통해 생명체를 찾을수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만약 자신의 프로세서가 외계의 소리를 찾아낸다면 그 소리와 생명체의 이름은 프로세서의 주인이름을 따게 된으며 현재 SETI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해일밥혜성과 같이 자신의 이름을 영원히 남기기 위해 SETI에 매달려있습니다.



(그림설명: 세계에서 제일 큰 SETI의 레이다)

미국의 유명한 컴퓨터/소프트웨어 제조회사 Sun이 몇백만불을 투자하여 만들어낸 SETI는 보통 컴퓨터 유저들이 사용하는 스크린세이버같이 유저들이 컴퓨터를 이용안할때만 작동을 하게 만들어놓을수 있으며 SETI의 유져중 95%는 모두 SETI를 스크린세이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누르면 SETI의 홈페이지를 방문할수있고, [이곳]을 누르면 SETI@Home을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그림설명: 현재 바이킹 인공위성등에 실려 태양계밖으로 나간 인류의 그림)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