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귀 쿠이가 다시 지상에 나와 걷기 시작했다



(그림설명: 고대 중국에서 마귀 쿠이를 상징한 상형문자)

오래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에는 말발굽 모양의 발을 가진 마귀에 관한 신화가 전해 오는데 고대 중국 건국 신화에는 쿠이(夔) 라고 불리는 마귀가 있으며 쿠이는 말굽 모양의 다리가 한 개 뿐이며 산에 사는 마귀로 묘사되었다.

마귀 쿠이는 세상에 최초로 음악과 춤을 전한 존재로 알려졌는데 이와 유사한 괴수 전설은 우리나라의 구미호 전설이 멀리 [노르웨이 지방에도 흡사하게 존재하듯] 중국만이 아닌 다른 여러 문화권 전설에도 등장한다.

그리스에는 엠푸사 라고 불리는 외발 마녀에 관한 전설이 있고 일본에는 입폰 다타라 라고 불리는 외발 산신령 전설이 전해오며 콜롬비아에는 파타솔라 라고 불리는 외발 흡혈귀의 전설이, 그리고 브라질에는 사시라고 불리는 외발 자연신 전설이 있는 등 쿠이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각기 다른 이름과 모습으로 존재해 왔다.

이 외발 마귀가 세상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1855년 2월 8일 밤, 영국 데번에서 이다. 이날 밤 데번에는 밤새 눈이 내렸다. 다음날 아침 주민들은 눈이 덮인 마을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발자국들이 나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림설명: 1837년 영국에 나타난 마귀 스프링힐드 잭)

문제의 발자국은 외발로 걷는 말발굽을 가진 괴수가 남긴 것으로 확인됐고 발자국은 직경이 5~7cm에 보폭이 20cm정도로 100마일이 넘는 구간에 일렬로 찍혀 있었다.

주민들은 문제의 발자국을 남긴 괴수가 높은 지붕과 짚단, 그리고 다른 높은 장애물 위를 한 번에 훌쩍 뛰어넘어 위에 발자국을 남긴 것을 발견하고 마귀가 출현했다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

문제의 마귀는 지름이 4인치 밖에 되지 않는 작은 하수 파이프를 통과하며 발자국을 남긴 것으로 보아 마음대로 둔갑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는데 마귀가 걸으며 지나간 마을 주민들은 마귀가 또 돌아올 것을 걱정했으나 다시 돌아오지는 않았다.

그런데 최근 영국 데번에서는 쿠이로 추정되는 마귀가 100여년 만에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림설명: 1735년 미국 뉴저지 주에서 목격된 마귀 저지 데블)

1855년 마지막 목격 때와 같이 2009년 3월 12일 데본 주에서는 밤새 내린 눈 위에 정체불명의 말발굽 발자국이 다시 발견됐다.

과학이 고도로 발달된 현대를 살아가는 마을 주민들은 예전처럼 크게 놀라지 않고 오히려 과거에 나타났던 마귀가 무슨 이유 때문인지 세상에 되돌아온 것 같다며 신기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도 마귀는 적어도 12마일 구간에 발자국을 남긴 것이 확인됐다.

1855년 사건 당시 주민들이 더욱 놀랐던 이유는 사건 발생 한 달 뒤인 3월 17일자 일간지 일러스트레이티드 런던 뉴스에 폴란드의 한 전문의가 러시아와 폴란드 등지에서 동일한 마귀의 발자국이 매해 발견된다고 제보했기 때문이다.

현재 일부 주민들은 문제의 마귀 발자국이 중국 신화에 존재하는 마귀 쿠이와 동일해 그가 영원히 죽지 않고 지난 수천 년간 지구에서 살아온 마귀 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림설명: 일본 전설 속의 외발 마귀 입폰 다타라)

100여년 만에 다시 출현해 발자국을 남긴 괴수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그는 데번 주민들이 추정하듯 고대 중국 신화와 여러 문화권 전설에 여러 모습으로 묘사된 마귀 쿠이일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