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연료 '블루 에너지' 발명가 조코의 좌초



(그림설명: 대통령 앞에서 블루 에너지를 실험하는 조코)

2008년 5월 20일 인도네시아에서는 '블루 에너지'라고 알려진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새 에너지] 기계를 발명한 발명가 조코 수프랍토가 갑자기 증발한 사건이 발생했다.

조코 수프랍토는 인도네시아 수실로 대통령이 지난 12월 발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 회의 개막식 연설에서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대체 에너지 플랜 '블루 에너지'를 공개하면서 소개돼 세계인들의 지대한 관심을 모은 동자바 출신 기계 발명가이다.



(그림설명: 블루 에너지를 직접 확인하는 수실로 대통령)

지난 5월 23일 국가 창건일 행사에 대통령의 초대를 받은 조코가 3일전 갑자기 실종되자 수실로 대통령은 그가 세계 오일 거상들의 질투로 납치된 것 아닌가 걱정해 정보기관들과 경찰 당국에 그를 찾을 것을 명령했다. 하지만 수사관들은 도무지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런데 실종 6일 만에 수프랍토는 웨스트 자바에 있는 병원에서 심장 관련 병을 치료받고 있다고 알려왔다.

며칠이 지난 6월 3일 자바 포스트지는 그동안 대통령의 지원을 받아 물에서 값싸고 무제한으로 얻을 수 있는 기적의 프리에너지를 얻는다고 물의를 빚은 '불루 에너지'는 불가사의한 새 대체 연료가 아니고 탄화수소나 화석 연료 같은 순 디젤 에너지라고 과학자들과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 정유 회사의 주장을 인용해 보도했다.

수프랍토의 새 대체 연료 생산기 '블루 에너지'는 단순한 원리인데 물을 가연성 가스인 수소와 산소로 분리한 후 디젤로 전환시켜 휘발유 대신 자동차나 오토바이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2007년 대체 발전기를 발명한 후 동료 헤루 레로노와 함께 블루 에너지 플랜에 착수한 수프랍토는 블루 에너지가 친환경적이고 매연이 없으며 무제한적인 수자원을 사용하므로 세계의 주된 오일 에너지 체계를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대체 에너지임을 공개적으로 증명했다.

수실로 대통령은 그를 적극 지원하고 블루 에너지가 자국은 물론이고 세계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5월 23일 수프랍토는 자택 거실에 기자들을 불러놓고 자신은 납치된 것이 아니고 잠시 혼자 불루 에너지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기금 모금을 위해 적절한 전략을 구상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어디를 갔다 왔다고 설명하려다 갑자기 의식 불명 상태에 빠져 실신해 기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 사건 이후 그에 관해서는 더 이상 보도가 없었다.

블루 에너지 플랜은 보다 밝은 미래를 원하는 정부와 국민의 희망이었고 수프랍토는 국민 영웅의 한 사람으로 추앙받았다. 그런데 왜 갑자기 이처럼 이상한 사람으로 돌변했는지 이유를 아는 사람이 없다.



(그림설명: 조코에게 설명을 듣는 수실로 대통령)

블루 에너지 생성 과정 등을 검증한 인도네시아 과학자들이 세계의 에너지난을 해결할 기적의 대체 연료로 수실로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대통령이 국제회의에서 공식 발표한 중대한 사항인데 지금 와서 돌연 플랜이 중단되고 좌초된 이유는 무엇일까?

수프랍토는 과연 별로 새로운 방식도 아닌 물을 분리해 얻는 가연 가스를 블루 에너지로 과대 포장해 나라와 국민을 기만한 것일까? 아니면 프리에너지 발명가들이 겪는다는 협박과 위해 음모 때문일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