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귀가 검은 마법을 전수하는 마법학교 스콜로맨스



(그림설명: 마귀와 식사를 하는 마법사와 마녀들)

동유럽 전설에는 소설 해리포터에서 사람에게 이로운 하얀 마법을 가르치는 마법학교 호그와트와는 반대로 검은 마법을 가르치는 괴기스러운 마귀들의 마법학교에 관한 전설이 전해온다.

루마니아 트란실바니아 지방의 헤르만스태드트 근처에 있는 깊은 산 속 이름 없는 호숫가에 이 마법학교 스콜로맨스가 위치하고 있다.



(그림설명: 밭을 가는 마귀)

이곳이 처음 세상에 알려진 것은 루마니아에 주둔하고 있는 헝가리 기병대원과 결혼한 19세기 스코틀랜드 작가 에밀리 제러드가 트란실바니아의 미신들을 소개한 책을 통해 공개한 후 부터다.

그녀는 깊은 산 중에 있는 스콜로맨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마귀가 자연의 비밀과 동물들의 언어, 그리고 모든 마법과 주술 등을 직접 개개인들에게 전수한다고 설명했다.

한 학기에 10명의 마법사들과 마녀들만을 선발해 교육시키는 학교장 마귀는 학업이 끝나면 10명 중 1명만 학교에 남아 자신들을 위해 봉사하게 남기고 9명을 세상에 내보낸다.

마귀 옆에 남게 되는 마법사는 이스메주라고 불리는 용을 타고 날아다니며 마귀가 날씨를 만드는 일을 돕게 되는데 그는 용을 타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천둥과 번개를 만든다.

스콜로맨스로 가려면 헤르만스타트에 있는 작은 호수를 찾아야 된다. 그 호수 밑에는 용이 잠을 자고 있는데 용은 마귀가 천둥 번개가 필요하다고 요청하면 10번째 마법사를 태우고 호수에서 승천해 열심히 일을 하고 돌아온다.

스콜로맨스에서는 매해 10명씩 새 마법사들과 마녀들을 교육시켜 배출하는데 용을 타고 다니는 10번째 학생은 가장 뛰어난 실력을 가진 우등생으로 다른 9명과 달리 1년 동안 용에게 보다 많은 마법을 배우고 다음 10번째 마법사에게 임무를 인계한 뒤 하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림설명: 마귀와 춤을 추는 마법사와 마녀들)

이 동유럽 전설에 등장하는 학교 스콜로맨스의 존재는 단지 전설일 뿐일까? 아니면 스콜로맨스는 인간이 알 수 없는 곳에 실존해 마법사를 계속 인간 세상에 배출하는 학교일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